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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구 규칙
배구는 기본적으로 6명으로 구성된 6인제 시스템으로 운영합니다.(9인제 배구도 있었지만 차츰 공식경기가 사라지면서 6인제가 배구가 주요 국제 경기에서 주를 이룹니다.)
배구는 총 5세트 경기로 1~4세트는 25점제 랠리 포인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세트스코어가 2:2인 경우에는 5세트에서 승부를 보고 이때는 15점제 랠리포인트가 적용되죠. 각 세트마다 25점을 먼저 획득한 팀이 세트 스코어를 가져가면서 서로의 위치를 바꿉니다.(랠리포인트는 서브와 상관없이 점수를 득점하는 방식 말합니다.)
3세트를 먼저 따는 쪽이 승리하므로 경기 승리를 위해 따야 하는 최소 득점은 75점이며, 3-2로 이기되, 지는 세트에서는 점수를 못 내고 마지막 세트에서 15점을 얻게 되면 최소득점 65점으로 승리하게 됩니다.
예외로 '듀스'의 경우 2점을 먼저 뽑아야 승리합니다.
24:24의 접전이 벌어질 때는 듀스라고 하며 25:24가 되도 세트는 끝나지 않고 2점 차가 될 때까지 무제한으로 경기를 계속합니다.
듀스는 5세트에도 적용되어 14:14일 경우 2점차가 될 때까지 경기는 계속됩니다.(단, 5세트에만 8점에 먼저 도달하면 코트체인지를 합니다.)
배구는 손뿐만 아니라 전신으로 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단, 서브는 무조건 손으로 받아야 함)
최대 3번까지 공을 터치해서 상대편 진영에 공을 떨구면 됩니다. 만약 공이 각 팀의 진영을 벗어났다면 가장 마지막에 공을 건드린 팀이 실점하게 됩니다.
2. 포지션
* 세터(Setter, 약어S, 1명)
- 공격수에게 토스(toss)를 올려주는 역할, 즉 공격을 세팅하는 역할을 하는 선수
- 서브 가능, 공격 가능, 블로킹 가능
* 센터(Center, 약어C, 2명)
- 코트 내에 반드시 2명이 있을 필요는 없고, 후위에 위치한 센터는 주로 리베로와 교체함
- 블로킹(네트 앞에서 손을 뻗어 상대 공격을 가로막는 수비), 속공을 주로 하는 포지션
- 같은 명칭으로 미들블로커(Middle blocker, 약어 MB 또는 M)
- 서브 가능, 공격 가능, 블로킹 가능
* 윙스파이커(Wing Spiker, 약어 WS)
- 레프트, 라이트 포지션의 선수를 통합하여 부르는 명칭
** 레프트(Left side hitter, 약어 L, 2명)
- 코트 내에 반드시 2명이 있게 됨
- 같은 명칭으로 아웃사이드(Outside hitter, OS)
- 서브 가능, 공격 가능, 블로킹 가능
- 주로 코트의 왼쪽에서 공격. 위치상 오른손잡이가 유리함
** 라이트(Right side hitter, R, 1명)
- 같은 명칭으로 아포짓(Opposite hitter, 약어 OP)
- 주로 코트의 오른쪽에서 공격. 위치상 왼손잡이가 유리함
- 라이트는 코트 내에 위치상 수비에 가담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공격에 치중하게 됨
- 세터와 항상 대각으로 서 있게 되기 때문에 백어택(후위 공격)의 능력이 중요함
* 리베로(Libero, 약어 Li, 1명)
- 서브, 공격, 블로킹 불가
- 특수 포지션으로 유니폼 색상을 다른 선수들과 다르게 입어야 함
- 빠르고 순발력, 수비 기술이 뛰어난 키 작은 선수들에게 유리한 포지션
- 수비 전문 포지션으로 상대 공격 시작 시(상대가 서브를 넣을 때) 반드시 후위에만 설 수 있음
- 플레이시에는 전위에서 공을 받아도 상관없음
3. 배구 용어
- 서브(Serve) : 심판이 휘슬을 분 뒤, 8초 안에 지정된 영역에서 상대편 진영으로 서브를 넣음(이때 라인을 밟거나 서브를 넣은 공이 상대 진영의 엔드 라인을 벗어나면 서브 실패로 취급, 한 점을 상대에게 주고 서브권을 빼앗기게 됨)
- 스파이크(Spike) : 공격수가 높이 뛰어올라 상대 진영에 강하게 공을 내리꽂는 공격
- 리시브(Receive) : 상대편에서 넘어온 공을 받아내는 플레이이며 수비 전문인 리베로와 보조 공격수가 담당함
- 블로킹(Blocking) : 코트 앞에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는 플레이로 코트 앞에 있는 세 명의 선수만 참여할 수 있음
- 토스(Toss) : 공격수의 공격을 위해 공을 적당히 올려주는 플레이이며 일반적으로 볼을 배급하는 세터에 의해 이루어짐
- 패스(Pass) : 상대편 공격을 리시브하여 공격 플레이로 전환시키는 기본 기술
- 디그(Dig) : 상대의 스파이크 공격을 받아내는 플레이
- 서브에이스(serve-ace) : 서브로 바로 득점을 올리는 것
- 오픈 공격(open attack) : 넓은 공간으로 높이 패스하여 공격수와 수비수가 정면승부하는 방법
- 속공(quick) : 상대편의 수비의 블럭이 올라오기 전, 빠르게 공격하는 것. 공격자와 세터 간의 간격에 따라 A, B, C 속공으로 분류함
- 시간차 공격 : 상대편의 수비의 블럭을 속위기 위한 공격방법으로 가짜 공격수의 공격 모션 후, 주변의 다른 공격수가 스파이크하는 것
- 후위 공격 : 전위에 위치한 공격수가 아닌, 후위 공격 위치에 있는 공격수가 어택라인을 넘지 않고 점프하여 공격하는 것
- 터치네트 : 네트를 건드리면 실점(이전에는 네트 위의 흰색 부분이나 안테나 부분만 터치네트로 인정됐지만 2015년부터 네트 전체로 확대됨)
- 오버네트 : 블로킹을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선수의 어떤 신체부위도 네트 위를 넘어가서는 안 되는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