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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쇼핑몰?
- 한 군데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살 수 있도록 상점들이 모여 있는 곳
- 여러 가지 물건을 종합적으로 파는 장소로, 쇼핑센터라고도 함
- 넓은 의미에서는 백화점, 면세점, 편의점도 이 갈래에 포함되지만, 쇼핑몰의 정확한 의미는 여러 소매점포가 집합해 있는 상업시설을 말함
- 오늘날 유통업에서는 이미 백화점과 함께 중요한 업태 중 하나로 정착
- 쇼핑몰에서파생된 신조어로 쇼핑몰에서 단순한 일회성 쇼핑을 넘어 외식, 영화, 서점 방문 등의 다양한 여가를 동시에 해결하며 자주 즐기는 행태를 몰링(Malling)이라 함
- 몰링을 즐기며 물건은 안 사고 주로 떼 지어 돌아다니기만 하는 사람을 '몰렛(Mall Rat)'이라 함
- 2010년대 이후부턴 이런 몰링을 가능케 하는 복합쇼핑몰이 업계 트렌드 중 하나가 됨
-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땅 넓은 나라들이나 땅값 비싼 영국의 경우 땅값이 싼 교외에 대형 쇼핑몰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상당수 동아시아 국가의 경우에는 땅 크기가 좁아서 대중교통과 연계해 쇼핑몰이 도심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음
2. 대표 쇼핑몰
2-1 스타필드
- 신세계 그룹의 자회사인 신세계프라퍼티가 운영하는 대한민국의 복합 쇼핑몰 체인
- 이마트 트레이더스 팀 소속으로, 스타필드와 스타필드 시티가 운영 중
- 온라인 쇼핑몰에도 빼앗겼던 쇼핑 인구를 다시 끌어들이고자 체험형 전문매장으로 변신하고 있는 대한민국 쇼핑몰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신세계 그룹이 시작한 복합 쇼핑몰 체인
- 2016년 9월 9일 스타필드 하남의 개점으로 시작하였고, 2016년 10월에는 대한민국의 1세대 복합 쇼핑몰로 꼽히는 코엑스몰도 인수함
- 2017년 8월 24일에는 동산동에 3호점인 스타필드 고양을 개점
- 3호점인 고양점은 유아, 아동, 남성을 위한 체험형 콘텐츠를 대폭 늘려 개장
- 아동을 위한 체험시설과 남성들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을 비롯해 식음, 서비스 등 즐길거리 콘텐츠 비중을 매장 전체면적의 약 30%까지 확대한 것
- 신세계 그룹은 프리미엄 아울렛과 함께 변화한 쇼핑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
2-2 더 현대 서울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파크원에 위치한 현대백화점의 플래그십 점포
- 영업면적 2만7000평으로, 서울 내 단일건물로 가장 규모가 큰 백화점
- 전국의 백화점 매장 면적 규모로는 일곱 번째로 큼
- 더현대 서울은 현대백화점이 2015년 판교점 이후 5~6년 만에 선보이는 열여섯 번째 점포
- 2016년부터 준비해온 중요한 역점 사업으로, 현대가 파크원에 임차한 점포
-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이 더현대 서울을 대한민국 최고의 랜드마크이자 그룹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힘
- 파격적인 내부 공간과 시설, MD 구성 등으로 화제를 모으며 다수의 언론과 패션 유통지로부터 백화점의 미래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음
- 매장 공간의 경우 내부 사진 공개부터 하이테크 양식의 외관으로 호불호가 갈렸던 외관과는 달리 호평을 받음
- 넓은 매장에 천창과 보이드 공간을 통한 실내 채광, 5층 사운드 & 포레스트의 실제 식목을 식재한 실내 조경을 비롯하여 곳곳의 실내 식목과 워터풀 가든 등 실내 조경 공간으로 상당히 쾌적한 공간을 만들어 놓음
https://www.thehyundaiseoul.com/
2-3 용산 아이파크몰
- HDC그룹에서 운영하는 쇼핑몰
- HDC아이파크몰은 쇼핑몰과 생활편의시설, 상점 등을 모아놓은 복합 시설로 만들어짐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23길 55(한강로 3가, 용산역사)에 위치한 아이파크몰은 연면적 330,000 m2로 코엑스몰의 119,000 m2 보다 넓은 쇼핑몰로 지하 3층, 지상 9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패션파크, 리빙파크, 테이스트파크, 에어쉽으로 구성되어 있음
- CGV와 이마트,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영풍문고등이 입점해 있고, 3층은 용산역과 연결돼 있음
- HDC현대산업개발이 대한민국 철도청의 발주를 받아서 공사하였으며 주식회사 현대역사라는 회사를 통해서 관리
- 아이파크몰의 전신은 2004년 10월에 오픈한 전자 및 의류 관련 업종 중심의 집단상가 '스페이스9' 었고, 이후 2006년 아이파크몰은 전문 유통업체가 기획, 개발과 운영, 관리를 책임지는 복합 쇼핑몰의 변화를 위해 분양자 3000여 명과 경영 위임에 대한 계약을 맺는 동시에, 주주들의 동의를 받아 상업시설 리모델링에 1600억원을 투자해 미국식 쇼핑몰을 도입하여 아이파크몰을 오픈함
- 1층에 있던 도토리숲이나 건담 샵 등 오타쿠/키덜트샵들을 한자리에 모았고, 전체적 인테리어도 더 차분하고 통일된 분위기로 바꿈
- 확장공사를 통해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하게 되면서 어린이용 놀이시설이 들어오거나 인테리어 매장을 확장하는 등 환골탈태를 거듭함
- 타 쇼핑몰과 차별되는 점은 가구와 생활소품 등 인테리어 관련 제품, 키덜트 관련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많이 입주해 있다는 점과, 식당가가 다른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함
- 아이파크몰 내 리빙파크라는 공간에서는 해외 명품 가구를 판매하는 브랜드 업체들과 홈데코 업체들이 대거 입주해 있고 현대리바트, 한샘, 일룸 등의 모델샵이 입점 돼 있음
- 최근엔 도라에몽 관련 이벤트 등을 개최하는 등 키덜트 관련 제품의 취급과 마케팅을 강조함
https://www.hdc-iparkmall.com/main/index.do
2-4 영등포 타임스퀘어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 대규모 복합 쇼핑몰
- 구 경방필백화점 + 경방 영등포공장/사옥 부지에 건축되어 2009년 9월 16일 개장함
- 정확한 명칭은 경방 타임스퀘어이지만, 으레 지역명을 따서 '영등포 타임스퀘어'로 많이 불림
- 이름의 유래는 물론 뉴욕의 타임스 스퀘어에서 따옴
-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과 더불어 쇼핑과 식사, 여가를 동시에 즐기는 새로운 소비 형태인 '몰링(malling)'의 개념을 제대로 구현했다고 평가받는 복합 쇼핑몰 중 한곳
- 총면적 37만m²(약 11만 평, 쇼핑공간 30만 2천m²)으로 한때 '국내 최대 복합 쇼핑몰' 타이틀을 가졌으나, 2016년 9월 스타필드 하남이 개장하며 총면적에선 밀렸으나, 서울에선 가장 큰 복합쇼핑몰 임
- 서울특별시 서남부권의 랜드마크로, 하루 평균 이용객은 약 20만 명에 달함
- 교통요지인 영등포역 근처에 있기 때문에 서울 시민들이 이용하기도 좋음
- 상업 ∙ 업무 ∙ 문화 ∙ 레저가 어우러진 도시형 엔터테인먼트 문화공간(UELC, Urban Entertaining Lifestyle Center)으로, 코트야드바이메리어트서울 호텔, 오피스 2개 동, 신세계백화점 타임스퀘어점, CGV 영등포, 이마트 영등포점, 일렉트로마트, 교보문고, 주렁주렁, 주요 패션 브랜드와 잡화, 식음매장 등 약 200여 개의 매장이 입점해 있음
- 타임스퀘어 쇼핑몰은 지하 2층 ~ 지상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패션/잡화/레스토랑/라이프스타일/카페 등의 다양하고 특별한 매장들로 구성된 복합쇼핑몰
- 정문에 해당하는 아트리움의 외벽과 천정을 대형 통유리로 처리하여 24시간 자연 채광을 받아, 인몰과 아웃몰의 특징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몰로서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음
- 5층/6층 옥상공원을 비롯하여 1층 남측의 생태공원 등 녹지와 조형물 등 조경시설을 전체 대지면적의 17%인 14,850m2(4,500평) 규모로 조성함
- 부지 남측에는 (주)경방의 옛 사무동이 그대로 복원되어 있고, 2004년 12월 31일에 등록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되었고, 현재는 베이커리 카페로 리모델링되어 운영 중임
http://www.timessquare.co.kr/?controller=main&action=shopIntro
2-5 IFC몰(사모펀드 브룩필드자산운용)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들어선 국제업무단지 겸 쇼핑몰
- 영문 약자로 IFC Seoul로도 불린다
- 한국에서는 최초로 건설된 국제금융센터이자 서울에서 세 번째로 건설된 금융센터임
- 마천루 4개 동과 쇼핑몰인 IFC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3IFC는 지상 56층, 283m로 가장 높음
- 2008년 착공하여 2012년에 문을 염
- 다수의 대기업 혹은 다국적 기업이 입주해 있는 3개의 오피스 건물 (One IFC, Two IFC, Three IFC) 그리고 고급 호텔 건물로 구성되어 있음
- 'IFC'+'몰'이라는 이름처럼 상업시설이 대거 입점해 있음
- IFC 1차 개장 때 개장하지 못하고, 2012년 8월 30일에 개장함
- 여의도에 처음 세워진 종합 상업 시설
- Apple 여의도, CGV 여의도, 영풍문고, ZARA, 유니클로, MANGO, 샤넬 등이 입점해 있음
- 지상이 아닌 지하 1~3층에 상업시설이 들어서 있어 주차장이 지하 5층부터 시작함
- 지하 1~2층은 주로 의류 매장 구역이고, 지하 3층은 먹거리+영화관 위주
- 2018년에는 지하 2층에 캐리키즈카페가 오픈했고, 지하 1층에는 무인양품 플래그십스토어가 오픈함
- 초기에는 SPA 브랜드 위주로 구성했으나, 직장인 고객과 가족단위 고객을 모두 노려 브랜드 라인업이 달라지고 매장 분위기도 달라짐
- 곳곳에 의자와 쉼터가 조성되었고, 코스(COS), 앤아더스토리즈 등 프리미엄 SPA 브랜드들이 입점함
- 백화점이나 면세점 외 공간에서는 처음으로 샤넬 코스메틱의 단독 부티크가 들어섬
- 직장인들 점심시간 장사로 F&B 매장이 크게 늘어남
http://ifcmallseoul.com/main.do
2-6 인천 스퀘어원(부동산 개발업체 서부T&D)
- 서부T&D[1]의 소유 부지로, 1988년 유통업무설비로 지정됐고 2001년 실시계획인가를 받아 화물트럭 터미널이 들어설 계획이었다가 주변 주민들의 반발로 일반상업용지로 부지용도가 변경되면서 2012년 10월 완공됨
- 저렴한 SPA 브랜드부터 고급 브랜드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쇼핑을 즐길 수 있고 진캐주얼, 스포츠 아웃도어, 국내외 유명브랜드 등을 만나볼 수 있음
- 식당, 미용실, 서점, 영화관, 카페, 병원, 약국, 오락실 등 없는 게 없음
- 변변한 복합 쇼핑몰이 없었던 인천광역시에 오픈한 쇼핑몰이라, 주말은 근처 연수구 주민들뿐만 아니라 논현동, 서창동 등의 남동구 신도심과 송도국제도시 주민들까지 원정 오는데 게다가 영종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주민들까지 방문하여 매우 혼잡함
- 2012년 오픈하여 세련돼 보이고 쾌적한 느낌이 드는 것도 인기의 요인
- 바로 옆에 동춘역(1번 출구)이 있기 때문에 접근성도 좋음
- 1층과 2층은 옷가게, 3층은 VIPS를 비롯한 식당, 4층은 CGV 인천연수가 입점함
- 지하 1층에는 홈플러스 스페셜 인천연수점과 애슐리가 있는데, 바로 옆에 전국 매출 순위권 안에 드는 이마트 연수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크고 아름다운 규모로 입점함
- 메인 건물 정문 입구의 양 옆에 무슨 애드온처럼 2층건물이 각각 들어서 있는데, 한쪽은 1,2층 모두 스타벅스가 차지하고 있고, 다른 한쪽은 1층에 KFC, 2층에 미용실이 위치해 있음
- 2018년 초에는 영풍문고가 1층에 들어섰는데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 있는 교보문고와 함께 연수구의 양대서점으로 자리 잡음
- '자이언트 슬라이드'라는 이름의 초대형 미끄럼틀이 있는데, 미끄럼틀을 타고 4층에서 1층까지 내려가는 형태로 키 120cm 이상만 이용할 수 있으며 탑승료는 무료임
3. 현대 쇼핑몰의 공통점
- 탁 트인 공간과 이동이 편리한 동선, 그리고 입점 브랜드별 독립된 공간 제공으로 브랜드만이 가진 정체성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모두 크고 작은 광장을 두고 있고, 스트리트형 내부 구조, 비교적 큰 규모에 쾌적한 쇼핑 환경, 넓은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음
- 쇼핑부터 외식·문화생활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원스톱 쇼핑 라이프스타일 구현이 이뤄지고 있고, 온 가족이 종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재미와 볼거리, 먹거리 등을 모두 갖추고 있음
4. 쇼핑몰의 나아갈 방향
- 이제 많은 사람들은 쇼핑과 여가를 동일시해서 물건을 사는 게 곧 여가가 되고 ‘힐링’이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 있어 ‘쇼핑이 여가다’를 여실히 보여 주여야 함
- 쇼핑을 ‘얼마나 더 싸게 구입할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브랜드가 구성돼 있는가’에 반응하기보다 지금은 ‘플렉스 하다’, ‘지르다’라는 말이 유행어가 된 것처럼 구매 자체를 즐기고 흥미롭게 여기는 수단으로 보는 경향이 커지고 있어, 물건을 구매하러 쇼핑몰에 간다기보다는 즐기고 놀러 갔다가 필요한 것이 있으면 쇼핑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어 이에 맞는 MD와 공간 구성을 해야 함
- 와서 먹고, 보고, 쉼을 갖다 보면 지갑을 열게 되는 고객들을 어떻게 든 쇼핑몰로 오게 하는 게 중요해 고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브랜드의 입점과 다양한 행사 진행으로 고객들의 방문을 늘리고 머무르는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함